지돌이의 블로그 입니다!

node.js를 runtime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libnode를 이용해서 C++ Project내에 embedding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.

이에 대해서는 제가 만든 node-app 소스를 이용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.

일단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테스트를 해 보았고 잘 동작하는거 같습니다만...

몇가지 Issue들이 있으며, 최근 Worker를 활용하면서 몇 가지 큰 이슈 상황이 있습니다.

(필독) 일단 기본적인 embedding에 대해

* 필수적으로 tracing관련하여 Fix된 commit을 적용해야 합니다.

#PR 31217 코멘트를 참고해 주세요. 이 PR을 모티브해서 감사하게도 #PR 31245 을 올려주셨습니다.

* NODE_USE_V8_PLATFORM=1 으로 빌드된 경우 문제되는 상황이 있습니다.

NODE_USE_V8_PLATFORM=1인 경우 libnode 내부적으로 per_process::v8_platform(export되지 않아 외부에서 사용할 수 없는 객체)을 이용하는 부분이 몇군데 있습니다. 따라서 v8_platform으로 초기화하지 않은경우 Crash가 발생하게 됩니다.

* node.js Javascript 코드 종료시 Crash 발생

제가 올린 PR #31260 에 해당 내용을 적어놓았습니다. PR은 통과되지 못하였고, 사실 좋은 방법도 아니며 Test도 통과하지 못합니다.

하지만 임시 방편으로 전 사용중입니다.

DisposePlatform() 함수를 호출하면 per_process::v8_platform.Dispose()을 하는데 v8_platform을 통해 초기화 되었는지 확인하지 않고 무조건 호출하기 때문에 v8_platform을 사용하지 못하고 직접 CreateEnvironment한 경우 Crash가 발생합니다.

threads_worker관련 Issue사항들

Embedding하여 node를 사용하면서 Worker를 사용할 때 필수적인 부분이 있습니다.

구 버전의 node인 경우 위에 v8_platform과 연관된것인데 worker의 isolate를 생성하면서 v8_platform의 Platform을 사용하는 문제가 있습니다.

따라서 6db45bf7def22eedfd95dac95713e850c366b169 커밋 이후 버전으로 빌드된 libnode.dll이 필요합니다. (PR #31217 코멘트 참고)

* Inspect초기화 문제 (Critical)

Issue #31256를 참고해 주세요.

PR #30467을 통해 해결될 수 있는데 아직 머지되지 못하였으며 코멘트들을 보면 참 많은 의견들이 있습니다..

그리고 그 사이에 또 변한 부분들이 여럿 있어서 v13 브랜치에 머지하면 현재는 다른 부분들에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.

저두 코드를 고쳐가며 나름 테스트를 해 보고 있습니다..

하지만 아직 Embedding환경에서 Worker사용은 시기상조인거 같습니다.

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nodejs측에 관심을 표현해 주심 빨리 해결되리라 생각합니다..!

참고로.. 문제가 발생하단 부분은 NodeZeroIsolateTestFixture.IsolatePlatformDelegateTest 테스트 실패인데,

(그나저나 일단 Environment Test에서 commit 1350eea23ad1da56d26bc60213734a264439aaa6 Fix가 필요하고..)

PR #30324 해당 내용 때문입니다.
PR #30467에서 FreeEnvironment할 때 DrainTasks가 추가되었는데, IsolatePlatformDelegate을 통해 Isolate를 Register했을 때 node_platform.cc의 ForNodeIsolate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. shared_ptr\<PerIsolatePlatformData\>가 없기 때문에...

commit 8ab6756984c36d8b69732a71a2df5d28b03c3db5제대로된 방법일진 모르겠으나 Test는 통과합니다.

참고로 Embedding과 별개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PR #31215 이런 상황입니다.

그냥 제 예상으로는 worker사용시 v8 compilation cache관련하여 문제가 생기는게 아닌가 그냥 추측만 해 봅니다.

정확하게는 분석해보지 못해서 알지 못하겠구요..

암튼 코드엔 문제가 없지만 v8 engine이 잘못 해석할 수 있는 코드는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.

저두 코드를 수정하여 해결하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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