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개발 및 운영/프로그래밍

Ramdisk 활용법 (gradle, spring-boot, visual studio)

by Joseph.Lee 2019. 8. 1.

 그냥 오늘 개발하면서.. spring-boot프로젝트 한번 켜고 테스트하는데 파일몇개 안되는 프로젝트인데도 40초(빌드제외)가 걸려서.. 너무 답답해서 속도를 올리기 위한 삽질을 좀 해봤습니다.

 

1. .gradle디렉터리를 램디스크 바꿈.

https://jsty.tistory.com/180

위는 제 블로그인데요 여기서 소개한 램디스크를 썼습니다.

램디스크 생성하고 꺼질 때 자동저장되게 해서 10GB의 용량을 잡아주었습니다. (덕분에 컴퓨터끄는시간이 3분정도 더 걸립니다...ㄷㄷ)

그리고 Users/name/.gradle 파일을 복사하고 정션으로 링크해주었습니다.

(오우.. 기존 파일 옮기는데만 20분이 걸렸습니다.. 용량은 7GB정도.. 윈도 탐색기복사가 넘 느려서 FastCopy란 프로그램을 썼습니다. (큐랑 버퍼사이즈 키워야 빠름))

 

빌드 및 dependency관련 속도가 빨라졌습니다.

 

근데 프로젝트시작하는데 40초가 걸리는건 마찬가지..

 

2. spring boot프로젝트의 프로퍼티에 debug=true 추가하고 실행하면 콘솔에 Conditional 매치 결과등이 나옵니다. 거기서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을 찾아서 dependency에서 지워줍니다. dependency에서 지울 수 없다면 프로퍼티에서 enabled=false으로 해당 기능을 정지시킵니다.

 

몇가지 없앴더니 20초대로 줄어들었습니다.

좀 낫습니다.

 

 

그런데 이보다 더 빠르게 하고싶은데..

소스를 뜯어고칠 차례인가 봅니다..

 

3. Visual Studio 활용법

 

CPU성능은 좋은데.. 빌드할 때 CPU성능을 100%활용하지 못하더라구요.. IO병목현상이라 생각되었습니다.

 

C:\Users\(이름)\AppData\Local\Temp 을 램디스크로 정션을 만들고 빌드했더니

 

모든 코어 100%로 사용하면서 빌드가 됩니다! 빌드 속도도 눈에띄게 향상되었네요~

(물론 컴파일옵션에서 /MP (멀티쓰레드 컴파일)을 설정해야합니다.)

 

 

지난번 쓴 글에 램디스크관련 글이 있습니다.

https://jsty.tistory.com/180

 

Dataram RAMDisk 속도측정/비교

컴파일 속도 향상을 위해 Ramdisk를 찾다가.. Dataram RAMDisk 이라는 것이 있어서 설치 및 테스트를 해 보았다. CDM으로 테스트한 결과이고 아래는 작업관리자에서 본 평균응답시간이다. 설명처럼 좌측의 결과..

ablog.jc-lab.net

사용한 램디스크 :

datagram 홈페이지 가기

반응형

댓글